처음학교로 유치원 어디 보내야 할지고민이라면, 팁 3가지

안녕하세요.
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차가워지는 바람이 부는 가을이 오면 벌써 우리 아이 유치원 보내야 할 시기가 다가옵니다.
보내고 나면 별거 아닌데, 보내기전에 많이 고민되는 것이 유치원입니다.
이게 뭐라고, 이렇게 고민이 될까 현타 온적도 있죠!
그래도 보낸다면 최대한 심사숙고해서 보내야겠죠?
보내본 선배맘으로서 도움이 될만한 꿀팁 전해드립니다~
먼저 2024년도 처음학교로 서비스는 11월 1일 (수) 09시부터 개통이 됩니다.
처음학교로는 유치원에 보낸다면 꼭 가입해야하는 곳입니다.
어린이집 아이사랑어플 유치원버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4년 운영일정
우선모집 -우선모집은 유치원마다 다르게 적용되고있으니 유치원 모집요강 확인 필수입니다, 1. 우선모집접수11월 1일 (수) - 11월 3일(금) 18시 2. 추첨 및 발표 11월 8일 (수) 15시 (모바일 15시 10분) 3. 우선모집 등록 11월 9일(목) 9시-11월 10(금) 18시 |
일반모집 -우선모집 선발후 남은인원에서 경쟁하게되는 일반모집입니다. 1. 접수는 11월 17일(금) 9시 -11우러 21일 (화) 18시 2. 추첨 및 발표 11월 24일(금)15시 (모바일 15시 10분) 3. 일반모집 등록 11월 27일(월) 9시 - 11월 29일(수) 18시 |
유치원 고를때 도움 되는 팁
첫번째, 처음학교로에서 유치원 모집 요강을 확인하세요.
모집 기간이 아니더라고 처음학교로에 들어가면 내가 원하는 유치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름을 지정해서 검색할수도 있고 거주하고 있는 위치를 지정하여 위치 근처에 있는 모든 유치원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재정 부분에서 비교할 수도 있고 유치원 크기, 외부에 공간이 있는 없는지 확인가능하고
조리사분들이 몇명인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그중에서도 제일 확인 해봐야할 것 은 선생님들 근속년수 입니다 .
근속연수가 많을수록 선생님들 대우가 좋다고 봐야 하니까요. 선생님들이 자주 바뀌실수록 유치원이 소위말하는 힘들다?
느낌인 거죠. 물론 선생님들 일 강도이지만, 선생님들이 힘들어하면 그 몫은 고스란히 아이에게 영향이 갈 수도 있으니까요.
두 번째, 원하는 유치원 2-3군데 선정 후 설명회에 참석합니다.
설명회 참석하는 부분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뭐 가나 안 가나 뭐가 다를까 싶지만, 직접 가보면 느낌이 오는 곳들이 있어요.
딱!! 여기야 하기 도하지만, 여기는 아닌 것 같다 느끼는 부분은 확실히 생기는 것 같습니다.
맘카페 검색을 많이 하고 가셔서 생각했던 이미지가 있을 건데, 직접 가서 맞춰보면 유치원에 대한 느낌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시설에 대한 것도 물론 너무 중요하지만 원장님 마인드가 굉장히 중요하니 졸리시더라도 원장님 말을 귀 기울여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집과 가까운 곳이 중요합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집과 가까운 것은 꽤 중요합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잠깐이라도 갈 수 있지만, 먼 거리는 아이도 엄마도 힘든 시간입니다. 특히나 5세 때는 오 가는 길이 피곤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매일 오가는 시간낭비도 부모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날이 궂은날은 특히나 더 그렇습니다. 사고위험도 무시할 수 없고요. 그래서 되도록이면 걸어서 갈 수 있거나 유치원차량이 최대 20분은 넘지 않는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유치원 보낼 때 아주 고민이 많았던 기억이 납니다. 좋은 곳, 좋은 환경보다 아이에게 맞는 환경으로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조용한 아이를 아주 활발한곳에 보내는 것보다는 차분한 곳에 보내는 것을 추천드리고 활발한 아이를 앉아서 하는 수업이 많은곳으로 보내는 것보다 에너지를 쏟아낼 수 있는 활발한 곳으로 보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쪼록 좋은 선택 해서 아이가 무사히 잘 적응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꿀팁하나 전수합니다.
당첨이 되었어도 입학금을 내었어도 당첨된 유치원에 가기 싫다면, 기회가 있습니다.
모집요강이 다 끝나고 유치원 자리가 남는 부분도 있고 결원 부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원하는 유치원에 전화해서 지원이 되는지 문의하셔도 됩니다. 또 너무 많이 보내고 싶은 곳이라면 3월 초까지 기다리면 결원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전화해서 지원되는지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물론, 지금 당첨된 유치원 다니고 있으면서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