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정보

초보맘이 알아야할 아이의 대변의 모든것.

W.SU 2023. 7. 11. 10:32
반응형

 

초보맘이 알아야할 아이의 대변의 모든것.


아이의 변의 형태, 색에 따라 아이의 건강상태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특히 수유시 어떤상태가 건강한지 초보맘일경우 걱정되는 경우가 많을수 있습니다.

또한 이유식 시작하면서 변이 점점 변하게되면서 먹는 음식을 소화 시키는가를 확인하기위해 변의 상태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1. 수유시 변 상태 
2. 수유시 변 색
3. 수유시 소변 상태

 

1. 수유시 변 상태 


색깔 : 아기의 변은 노란색에서 갈색으로 변하며 이는 아기의 소화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변의 색이 너무 밝거나 어둡다면 아기의 소화시간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진행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냄새 : 수유시에는 건강한 아기의 변은 거의 냄새가 나지않습니다. 변에 강한 냄새가 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면 아이의 소화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수 있으니 변의 사진이나 기저귀를 챙겨서 병원에 내원해야합니다.
빈도 : 수유중에는 아기의 변은 일주일에 약 4-5번정도 변을 봅니다. 변의 빈도가 적거나 많으면 아기의 소화가 불균형하다고 판단될수 있습니다. 아기의 변은 10에서 15그램정도의 부드럽고 형태가 잘 유지되는 변을 보는게 좋고 딱딱하거나 건조하게 보인다면 변비증상 일 수 도 있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변상태는 점점 형태가 성인의 변과 유사하게 변해갑니다.

정상적인 변은 소프트하고 형태가 잘 유지되며 쉽게 배출되는 변입니다.

이러한 변은 소화가 잘되고 수분이 적절하며 영양소 섭취또한 정상을 나타냅니다

변의 색은 연갈색또는 갈색이 정상입니다.

 

딱딱한 변은 건조하고 단단하며 쉽게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변비의 징후가 될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섭취와 식이섬유, 유산균 섭취가 필요합니다.

아기가 변비에 걸리면 배가 빵빵하고 장이 불편하여 고통스러워하니 나빠지기전에 먼저 도움을 주길 바랍니다.
엑체상태의 무른변은 대변이 장에서 너무 빨리 이동하거나 장에서 액체가 과도하게 흡수되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무른변은 설사의 증상으로 볼수있고 일시적 소화문제이면 다행이나 심각할경우 장염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경우 변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가 있는데 이런변은 일반적으로 이물질을 삼키거나 소화되지않는 음식조각등을 배출하는 경우 나옵니다.

어쩌다 한번쯤은 상관없지만 자주 그랬다면 혹시라도 장에 천공이 생기거나 할수있으니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거품변은 변에 거품이 형성되어있는 변으로 대부분 공기와 함께 나타납니다.

이런변은 일반적으로 소화과정어에서 공기를 섭취한경우 나타납니다.

거품변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식사도중 빠르게 먹거나 음식을 빨리 삼키는 경우 발생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수유시 변 색


또한, 변의 색에따라 아이의 건강 상태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정상적인 변은 갈색변이나 다른색이 나온다면 건강상태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초록색 변의 경우 소화과정에서 음식물이 너무 빨리 이동하여 충분히 소화되지 않았을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소화문제나 장내 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니 지속될 경우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검은색 변의 경우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고 소장에서 오래 머무르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성 궤양이나 출혈등의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전날 블루베리를 많이 먹은게 아니라면 검은색변의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
변이 밝거나 투명한 경우 체내의 수분 흡수가 지나치게 많은경우 일수 있습니다.

이는 변비의 징후 일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섭취와 식이섬유 섭취가 필요합니다.

붉은색 변은 혈이 섞여 나오는경우 장내부에서 출혈이 발생한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 일수 있습니다. 즉시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3. 수유시 소변 상태


소변은 거의 냄새가 나지않고 투명하거나 연한 노란색을 가지는데 강한 악취가 나거나 탁한 색이 나타날 경우 감염이나 탈수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영아의 경우 하루 6-8회 정도의 기저귀 갈이로 소변을 확인할 수 있고 소변에는 어떠한 이물질도 없어야 정상입니다.

소변은 힘을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흘러야 하고 소변을 오랫동안 보지 않았을 경우 감염이나 소화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수유 시 대변상태뿐만 아니라 소변상태도 같이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과 변형태, 변색은 아이의 소화 시스템과 건강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그러나 변색으로만 판단하기보다는 다른 증상도 함께 고려하여 판단하도록 해야 합니다.

변화가 지속되거나 증상이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의료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